MUDOL2 Infinity
MUDOL2 Infinity는 MUDOL2 Ecosystem v2를 상징합니다. MUDOL2 Ecosystem v2는 플레이어에게 즐거운 게임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캐주얼 게이밍 플랫폼으로써, 게임 본연의 재미와 블록체인 기술을 결합하여 플레이어가 나만의 즐거운 플레이 경험을 소유 하도록 하여, 생태계의 지속 가능성을 극대화하고 블록체인 게임의 대중화(Mass Adoption)에 기여합니다.
◆ Introduction
초기 블록체인 게임 산업 시장은 P2E(Play-to-earn) 모델을 기반으로 생태계 참여자를 확장하였으나, 수익에 중점을 두고 구축되어 결국 블록체인 게임 산업의 대중화 측면에서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또한, 수수료나 NFT와 같은 진입 비용과 부족한 소셜 요소로 인해 커뮤니티 참여가 충분하지 않거나, 사용자 경험이 불편한 부분들로 높은 진입 장벽이 형성되기도 하였습니다. MUDOL2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무한돌파삼국지’라는 검증된 모바일 게임 IP를 활용하고 접근성 높은 Web2 게임의 장점을 흡수하여 ‘무한돌파삼국지 리버스’ 모바일 게임을 통해 하이브리드 형태의 Web3 생태계를 구축하였고, 이러한 차별화된 전략으로 2021년 ‘무한돌파삼국지 리버스’ 출시 후, 누적 150만 명이 넘는 유저가 플레이에 참여하였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Web3 생태계를 구축하였던 2021년부터 현재까지 블록체인 산업 시장은 큰 변화를 겪어 왔습니다. 2020년과 2021년 블록체인 게임 시장은 기하급수적인 성장을 경험하였으나, 2022년 블록체인 생태계 전반의 신뢰가 무너지는 사건들로 인해 시장의 침체를 경험하기도 하였습니다. P2E 모델을 기반으로 한 블록체인 게임 시장 또한 이러한 블록체인 산업 시장의 흐름에 따라 짧은 시간 내에 폭발적인 성장과 침체를 함께 경험하였습니다. 2024년은 블록체인 기술 인프라가 본격적으로 상용화되기 시작하는 시기, 즉 대중화(Mass adoption)가 시작되는 시기 입니다. 기술이 도입된 후 대중화가 진행되면서 각자의 목적에 맞게 접목 및 응용된 사업 모델이 등장하고 있으며, 개인 지갑 개설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게임 시장은 블록체인의 대중화를 선도하는 시장으로, 그에 맞게 지속 가능한 생태계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2021년 부터 Web3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쌓아온 경험을 기반으로, MUDOL2 생태계 또한 블록체인 게임 시장의 대중화(Mass adoption)에 기여할 수 있도록 Ecosystem v2로 생태계 전환을 합니다
◆ Challenges
Ecosystem v2로 생태계 전환을 하면서 가진 문제 의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Web2 게임의 경우, 개발과 모객 비용이 증가함에 따라 과도한 과금 모델을 도입하게 되고 결과적으로 게임의 재미를 반감시켜 플레이어의 이탈을 가속화 합니다. Web3 게임의 경우, 미래의 게임 가치를 미리 예측하여 토큰이라는 유틸리티를 활용, 현재 유저들에게 게임플레이 보상으로 분배하지만, 한정된 토큰 유틸리티로 인해 플레이어는 게임플레이 보상으로 획득한 토큰을 매도 하는 데에만 집중하게 되고, 이는 생태계의 지속 가능성을 오히려 훼손하는 결과로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이와 같이, P2E 모델, 자세하게는 P2P2E(Pay-to-play-to-earn) 비즈니스 모델을 기반으로 성장한 블록체인 게임 시장은 Web2 게임과 Web3 게임이 가진, 대중화의 걸림돌이 될 수 있는 다양한 문제점을 모두 내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Ecosystem v2로 생태계 전환을 하면서 블록체인 게임의 대중화에 기여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도전해야 하는 것은 아래와 같습니다.
블록체인 게임의 대중화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지속 가능성 입니다. 이것이 가능 하려면 몰입할 수 있는 ‘재미’를 지속적으로 제공 해야 하며, 플레이어가 적극적으로 커뮤니티(생태계)에 ‘참여’하고 ‘유지’ 되어야 합니다.
Web2 게임과 Web3 게임 시장에서 우리가 쌓아온 경험을 바탕으로 도전의 방식을 구체화하고 이를 MUDOL2 생태계에 반영하여 Ecosystem v2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 Solution
문제 의식에 따른, Ecosystem v2의 핵심 방향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Casual game
캐주얼 게임은 배우거나 플레이 하는 데 노력이나 시간이 거의 필요하지 않은 간단한 메커니즘을 갖춘 플레이하기 쉬운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출퇴근 할 때나 등하교 할 때, 쉬는 시간과 같은 짧은 시간에 플레이 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고, 이러한 접근성으로 인해 캐주얼 게임은 모바일 게임 산업의 성장에 크게 기여하였습니다. 캐주얼 게임은 전 세계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2023년에는 286억 달러의 수익을 창출하였고, 블록체인 게임 시장에서도 엑시인피니티와 같은 사례를 통해 블록체인 기술과 결합하여 플레이어가 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장르로 상당한 시너지 효과를 이미 입증하였습니다. 우리는 간단한 게임 메커니즘을 가진 캐주얼 게임 장르와 블록체인 기술의 통합을 통해, 플레이어의 접근성을 극대화하여 지속 가능성에 대한 새로운 기회를 계속해서 만들어 낼 것입니다. 이러한 시도는, Web2, Web3, 혹은 하이브리드 환경에서 다양하게 시도될 것입니다.
Web2 game
Web2 게임 시장은 Web3 게임 시장과 비교하여 규모가 상당히 큰 시장입니다. 각 게임시장의 AAA 게임을 비교해 보면, Web3 게임의 월간 활성이용자(MAU)는 Web2 게임의 0.3%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Web3 게임 수는 22년 6월 기준으로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앱스토어에서 확인되는 모바일 게임 수의 0.6% 정도의 규모입니다. 또한, Web2 게임은 오랜 기간 동안 라이브 서비스를 진행하며, 콘텐츠를 기반으로 지속 가능성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습니다. 우리는 이미 무한돌파삼국지 리버스를 통해 수 많은 Web2 게임 플레이어가 자연스럽게 MUDOL2 생태계에 참여하는 모습을 확인하였습니다. Ecosystem v2에서도 Web2 게임 라인업을 통해 보다 많은 게임 플레이어가 생태계에 참여하여 지속 가능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Social media platform, Telegram
13억 명 이상의 등록 사용자와 약 8억 명의 월간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Telegram에는 37,000개 이상의 암호화폐 커뮤니티가 활성화 되어 있으며 거의 대부분의 Web3 및 암호화폐 프로젝트는 커뮤니티 상호작용을 위해 Telegram 커뮤니티를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 Telegram은 단순한 소셜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에 만족하지 않고, 다양한 Dapp과 결제 연동 등의 확장을 통해 궁극적으로는 Wechat과 같은 슈퍼 애플리케이션으로의 변신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미 Web2에서 Wechat이 슈퍼 애플리케이션으로 어떻게 성장해 왔고 게임 산업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알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게임의 대중화를 위해서는 많은 사용자가 필요하고, 진입 장벽을 낮추어줄 플랫폼과 커뮤니티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Web3에서 이러한 역할을 할 수 있는 소셜 플랫폼은 Telegram일 것입니다.
우리는 이미, ‘Hero Blaze’라는 텔레그램 미니게임 프로젝트를 통해 텔레그램 미니 앱 및 봇에 대한 경험을 충분히 쌓았습니다. 또한, 오랜 기간 동안 Telegram 커뮤니티 운영 경험도 있으며, 국내 소셜 플랫폼 Kakao Talk을 통한 게임 런칭 및 서비스 경험도 있어 소셜 플랫폼에 대한 이해도가 매우 높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Ecosystem v2에서는 Telegram을 통한 게임 출시를 통해 강력한 커뮤니티를 구축해 나갈 것입니다.
Beyond P2E, Play to Own
대부분의 초창기 Web3 게임은 플레이어가 토큰을 획득하거나, 판매하여 수익을 낼 수 있는 NFT를 획득하는 P2E 모델을 기반으로 하였습니다. 이 모델은 토큰 경제학 관점에서는 지속 불가능한 성장 모델로 여겨졌고, 이로인해 획득한 토큰의 가치는 급격히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수익을 위해 플레이를 하다 보면 결국 게임을 플레이 하는 동기인 ‘재미’와 멀어지게 됩니다. Play to Own은 게임의 라이프사이클과 재미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플레이어의 즐거운 게임 플레이를 최우선으로 하며, 자신의 플레이 경험을 직접 소유할 수 있다는 점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Play to Own 모델은 NFT를 기반으로 게임 내 아이템과 자산을 생성하고, 이 NFT를 가지고 플레이어가 게임을 플레이 하며 발전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지향하는 Play to Own 모델에서도 플레이에 따른 금전적인 인센티브를 받거나 자산을 판매 할 수도 있지만, 우리는 플레이어의 플레이 경험을 소유 하도록 장려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방향성은 생태계의 지속 가능성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NFT Play
Ecosystem v2의 핵심 방향성에 따라, 다양한 NFT 컬렉션을 출시할 것이며, 우리의 NFT 컬렉션은 크게 두 가지 방향이 될 것입니다. 첫번째 방향: Web3 커뮤니티의 새로운 메타인 Play to airdrop 모델은 우리에게 매우 강렬한 인상을 남겼습니다. 우리는 게임을 출시하기 전에 Play to airdrop 캠페인을 진행할 것이며, 차별화된 혜택을 보유할 수 있는 NFT 컬렉션을 출시하여 에어드랍 할 것입니다. 두번째 방향: NFT 컬렉션을 통해 향후 Web3 게임에서 플레이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플레이어가 게임의 재미에 집중하고 플레이 경험을 소유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 것입니다. 이러한 NFT 컬렉션을 획득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vMUDOL 홀더가 되는 것입니다.
Multi Chain
생태계에 참여할 수 있는 플레이어를 확장하기 위해, 우리는 생태계 내에서 제한을 두지 않고 멀티체인을 제공할 것입니다. BSC 체인을 기반으로 하는 Ecosystem v2에서는 Kaia 체인도 생태계 내에서 완전한 기능을 제공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플레이어들은 다양한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고, 생태계의 다양성과 접근성을 확대할 수 있습니다.
Last updated